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체코의 맥주, 프라하 야경 아래 즐기는 세계 최고의 필스너 맥주

by 워맥밸 2023. 7. 30.

맥주의 나라, 체코

'맥주'하면 많은 사람들이 독일이나 미국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체코 역시 맥주의 나라입니다. 체코는 인구 비율 당 가장 높은 맥주 소비율을 자랑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체코 여행 다녀오신 분들은 프라하 성이 보이는 펍에서 맥주 한잔을 했던 추억이 있을 것입니다. 멀리 체코까지 가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필스너와 함께 코젤 맥주가 굉장히 유명합니다. 특히 여성 맥주 애호가들 사이에서 코젤과 시나몬 슈거를 함께 먹는 것이 큰 인기입니다. 지금부터 체코 맥주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체코 맥주의 특징

체코는 라거 맥주가 인기 있는 국가입니다. 영국이나 벨기에의 전통 맥주는 주로 에일이지만 체코는 라거가 주력입니다. 예를 들어 '엠버 라거(Amber Lager)'나 '다크 라거(Dark Lager)', '스트롱 라거(Strong Lager)'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많이 마시는 코젤은 다크 라거로 분류됩니다. 부드럽고, 목 넘김이 아주 좋습니다. 그렇지만 체코 맥주 하면 단연코 '필스너(Pilsner)'입니다. 체코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맥주 중 하나인 '필스너(Pilsner)'의 고향입니다. 필스너는 부드러운 라거에 홉의 씁쓸함이 적절하게 어우러진 맥주입니다. 필스너는 페일 라거와 함께 전 세계 맥주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코는 맥주 소비량이 많은 나라인 만큼 맥주 브랜드가 다양합니다. 그렇지만 맥주 스타일은 필스너 위주로 단조롭습니다. 이는 단점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봅시다. 필스너 위주의 구색이지만 그만큼 필스너만큼은 좋은 품질로 만든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체코의 자랑 필스너

'필스너(Pilsner)'는 체코 서부 '플젠(Pilsen)'에서 개발한 맥주입니다. 필스너라는 이름도 지역명에서 차용된 것으로 플젠에서 생산된 맥주라는 뜻입니다. 색은 금빛을 내며 알코올 도수는 4 ~ 5%입니다. 페일 라거보다는 홉의 향이 강하게 느껴지는 맛입니다. 일반적인 페일 라거에 익숙한 사람들에는 홉 특유의 향 때문에 첫인상이 그다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지속적으로 마시다 보면 금세 중독 되는 맛입니다. 체코 필스너는 플젠 지역의 부드러운 물과 장기간 숙성이 맛의 비결입니다. 체코 필스너 맥주는 유럽은 물론 미국에서도 모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지만 원조는 체코이며 체코의 대표 필스너 브랜드 '필스너 우르켈(Pilsner Urquell)'은 전 세계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그 인기 때문인지 매년 8월 말에서 9월 초 플젠 지방에서는 필스너 맥주 페스티벌이 열리며 양조장 견학도 가능합니다.

 

버드와이저 vs 부드바르

흔히 아는 미국의 '버드와이저(Budwiser)'는 체코의 '부드바르(Budvar)'에 영감을 받아 모방하여 만들어진 맥주입니다. 체코의 부드바르가 원조이지만 상표권 등록이 미국의 버드와이저가 빨랐습니다. 이로 인하여 1907년 첫 소송을 시작으로 기나긴 싸움이 시작되었습니다. 재판은 아직도 진행 중이지만 일부 합의에 도달했습니다. 현재 부드바르를 체코에서 유럽 여러 국가에 수출할 때 버드와이저라는 이름으로 수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국에 수출할 때는 '체크바르(Czechvar)'란 이름으로 수출됩니다. 반대로 미국의 버드와이저는 유럽에서 '버드(Bud)'란 이름으로 판매됩니다. 단 이름의 유사성과 별개로 두 맥주의 맛은 다릅니다. 미국의 버드와이저는 보리 외에도 쌀을 첨가한 미국식 페일 라거이며 부드바르는 독일 맥주 순수령을 지킨 깊은 맛의 맥주입니다. 

 

체코 맥주의 독특한 기준, 플라토 수치

현재 대다수의 국가에서 맥주 라벨에 알코올 도수를 표기합니다. 그렇지만 유독 체코에서는 '플라토 수치(Plato Scale)'로 표기합니다. 맥주 라벨에 큼지막하게 써져 있어서 관광객들이 알코올 도수로 오해하기 쉽지만 알코올 도수가 아닙니다. 플라토 수치는 맥아즙 100g에 함유된 당의 농도를 의미합니다. 즉 플라토 수치가 높을수록 당의 농도가 크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플라토 수치 12°는 맥아즙 100g에 당이 12%란 뜻입니다. 효모가 맥아즙의 당을 분해하면서 알코올이 생깁니다. 따라서 플라토 수치가 높을수록 알코올 도수도 커집니다. 플라토 수치와 알코올 도수는 정비례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대략적으로 계산하면 알코올 도수 1%를 플라토 수치로 환산하면 약 2.4°입니다. 즉 체코 맥주 라벨에 명기된 숫자를 2.4로 나누면 대략적인 알코올 도수를 알 수 있습니다. 체코 여행을 간다면 이를 참고하여 내가 마실 맥주의 알코올 도수를 오해 없이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음하지 않을 수 있을겁니다!